검인은 대한민국약전에 수록된 한약재로, 가시연꽃 Euryale ferox Salisbury (수련과 Nymphaeaceae)의 잘 익은 씨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이물,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平, 味甘, 無毒.
성질이 평(平)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益精氣, 强志, 令耳目聰明, 延年.
정기(精氣)를 보하고 의지를 강하게 하며, 눈과 귀가 밝아지게 하고 오래 살게 한다.
一名雞頭實, 一名雞雍. 生水澤中. 葉大如荷, 皺而有刺. 花子若拳大, 形似雞頭, 故以名之. 實若石榴, 皮靑黑肉白. 八月採, 蒸之, 於烈日曬之, 其皮卽開, 亦可舂作粉. 益人勝菱.『本草』
계두실(雞頭實)이라고도 하고 계옹(雞雍)이라고도 하는데, 연못에 자란다. 잎은 연잎만 한데 주름지고 가시가 있다. 꽃이 주먹만 하면서 닭 머리와 비슷하여 계두(雞頭)라고도 한다. 열매는 석류와 비슷한데, 껍질은 검푸르고 살은 희다. 8월에 열매를 따서 찐 후에 볕에 말리면 껍질이 벌어진다. 이것을 절구에 빻아 가루 낸다. 사람을 보하는 것이 능인보다 낫다.『본초』
芡[音儉]能補人之精欠少, 謂之水硫黃.『入門』
검실은 정(精)이 부족한 것을 보한다. 수류황(水硫黃)이라고도 한다.『입문』
作粉, 熬金櫻子汁作丸, 名水陸丹, 能秘精.『日用』
가루내어 금앵자를 볶아 낸 즙으로 환을 만든 것을 수륙단(水陸丹)이라고 한다. 정액이 새어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일용』
경악전서에는
味甘, 氣平.
맛은 달고 기는 평하다.
入脾ㆍ腎兩臟, 能健脾養陰ㆍ止渴, 治腰膝疼痛, 强志益神, 聰明耳目. 補腎固精, 治小便不禁, 遺精ㆍ白濁ㆍ帶下, 延年耐老. 或散ㆍ丸, 或煮食, 皆妙. 但其性緩, 難收奇效.
비(脾)와 신(腎) 두 장(臟)으로 들어가 비를 튼튼하게 하고 음을 자양할 수 있으니, 소갈을 멎게 하고, 욱신거리고 아픈 허리와 무릎을 치료하며, 심지를 굳건히 하여 신(神)을 유익하게 하고, 귀와 눈을 밝게 한다. 신(腎)을 보하여 정(精)을 굳건하게 하므로, 소변을 참지 못하는 증상, 유정(遺精)과 백탁(白濁), 대하(帶下)를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하고 노화를 방지한다. 가루약으로 만들거나 환약으로 만들거나, 혹은 달여서 복용해도 모두 신묘한 효과가 있다. 다만 성질이 완만하므로 기이한 효과를 거두기는 어렵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항당뇨, 항산화, 항지질,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