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권백, 卷柏, Selaginellae Herba

2020.01.10 16:18:18 allpassbio

첨부파일 : 권백 공정서.pdf (172 kb)


권백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부처손 Selaginella tamariscina Spring 또는 점상권백(墊狀卷柏) Selaginella pulvinata Maxim. (부처손과 Selaginellaceae)의 전초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溫平[一云微寒], 味辛甘, 無毒.
성질이 따뜻하면서 평(平)하고[약간 차다고도 한다]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없다.


主女子陰中寒熱痛, 血閉絶子. 治月經不通, 去百邪鬼魅, 鎭心. 治邪啼泣, 療脫肛痿躄. 煖水藏. 生用破血, 灸用止血.
여자의 음부 속이 시렸다 뜨거웠다 하면서 아픈 것, 월경이 나오지 않는 것, 자식이 없는 것에 주로 쓴다. 월경이 통하지 않는 것을 치료하고, 온갖 사기(邪氣)와 귀신들린 것을 없애며, 마음을 진정시킨다. 사기(邪氣)로 인해 우는 것, 탈항, 다리가 위축되고 약하여 늘어지는 것을 치료한다. 수장(水藏)을 데운다. 생것을 쓰면 혈을 깨뜨리고, 구워서 쓰면 지혈한다.


生山中, 叢生石上. 苗似柏葉而細碎, 拳屈如雞足, 靑黃色, 無花子. 五月七月採, 陰乾. 去下近石有沙土處, 用之.『本草』
산 속에서 나는데, 바위 위에 모여 자란다. 싹은 측백나무 잎처럼 가늘게 갈라져 있는데, 닭발처럼 주먹을 쥔 모양을 하고 있고 청황색이다. 꽃과 씨는 없다. 5월과 7월에 캐어 그늘에서 말린다. 바위에 있던 모래와 흙이 붙은 밑둥을 버리고 쓴다.『본초』


임상학적 연구로는,
뼈보호, 항고지혈, 항당뇨, 항산화, 에스트로젠활성, 항알러지, 항암, 항염증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