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상자는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개맨드라미 Celosia argentea Linné (비름과 Amaranthaceae)의 씨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이물,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건조감량, 회분, 산불용성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微寒, 味苦, 無毒.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
治肝藏熱毒衝眼, 赤障靑盲瞖腫. 主風瘙身痒, 殺三蟲, 療惡瘡, 下部䘌瘡, 明耳目, 鎭肝.
간장의 열독이 눈으로 치고 올라와서 생긴 적장(赤障), 청맹, 예막이 생겨 부은 것을 치료한다. 풍으로 몸이 가려운 데 주로 쓴다. 삼충(三蟲)을 죽이고, 악창과 음부가 헌 것을 치료하며, 눈과 귀를 밝게 하고, 간을 진정시킨다.
卽今雞冠花子也. 六月八月採子, 微炒, 搗碎用.『本草』
지금의 계관화 씨다. 6월과 8월에 씨를 거두어 약간 볶은 후에 갈아서 쓴다.『본초』
경악전서에는
野鷄冠子也, 味微苦, 微寒.
야계관화의 씨로, 맛은 조금 쓰고 약간 서늘하다.
能淸肝火血熱, 故治赤眼, 退赤障, 消翳腫, 鎭肝明耳目. 亦去風濕惡瘡ㆍ疥癩.
간화(肝火)와 혈열(血熱)을 식힐 수 있으므로 눈의 충혈을 치료하고, 붉은 예장(翳障)을 없애며, 예종(翳腫)을 삭이고, 간을 진정시켜 눈을 밝게 한다. 또한 풍습으로 인한 악창, 나병, 개선을 제거한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Anti-diarrhoea , anti-inflammatory, antitumor , antioxidant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