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해구신, 海狗腎, Callorhini Testis Et Penis

2020.01.31 15:52:29 allpassbio

첨부파일 : 해구신 공정서.pdf (91 kb)


해구신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물개 Callorhinus ursinus Linné (= Otaria ursinus Gray) (물개과 Otariidae)의 음경과 고환을 건조한 것이다.


성상, 확인시험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大熱[一云熱], 味鹹, 無毒.
성질이 아주 뜨겁고[뜨겁다고도 한다] 맛은 짜며 독이 없다.


主五勞七傷, 腎氣衰弱, 陰痿少力, 面黑精冷, 幷男子腎精衰損, 多色成腎勞瘦悴. 又療鬼魅, 狐魅, 夢與鬼交, 中惡邪氣. 助陽氣, 煖腰膝.
오로칠상(五勞七傷), 신기(腎氣)가 쇠약한 것, 음위로 힘이 없는 것, 얼굴이 까무잡잡하고 정(精)이 찬 것, 남자가 신정(腎精)이 쇠약해진 것, 성생활 과도로 신로(腎勞)가 되어 야윈 것에 주로 쓴다. 또, 귀신에 홀린 것, 여우에 홀린 것, 꿈에 귀신과 성교하는 것, 나쁜 사기에 맞은 것을 치료한다. 양기를 도와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한다.


新羅國海狗外腎也. 連卵取之. 其臍紅紫色, 其皮上, 自有肉黃毛, 三莖共一穴. 取其外腎, 陰乾百日, 置密器中, 常濕潤如新. 採無時.『本草』
신라 물개의 음경인데, 불알이 달린 채로 딴다. 배꼽은 홍자색이다. 생식기의 가죽 위에는 살이 붙어 있고, 누런 털 3가닥이 한 구멍에서 나 있다. 생식기를 따 그늘에서 100일 동안 말린 후, 밀폐된 그릇 속에 보관해 두면 늘 새 것처럼 축축하다. 아무 때나 잡는다.『본초』


其外腎上, 有紅紫班點, 兩重薄膜裹其肉核.『入門』
생식기에는 홍자색 반점이 나 있고, 두 겹의 얇은 막이 고환을 싸고 있다.『입문』


須酒浸一日, 紙裹, 微火上灸令香, 細剉, 單搗用.『本草』
술에 하룻동안 담갔다가 종이에 싸서 약한 불로 향이 날 때까지 구운 후, 얇게 썰어 이것만 찧어서 쓴다.『본초』


凡使火燎去毛, 酒浸一日, 微微火上灸令香, 細剉, 另硏用. 如無眞者, 以黃狗腎三枚, 可代一枚.『入門』
화톳불에 구워서 털을 없애고 술에 하룻동안 담갔다가 약한 불로 향이 날 때까지 구운 후, 얇게 썰어서 따로 갈아 쓴다. 진품이 없으면 누런 개의 음경 3개를 해구신 1개 대신 쓸 수 있다.『입문』


欲驗其眞, 取置睡犬傍, 其犬忽驚跳若狂者爲佳. 又於臘月當風處, 置盂水浸之, 不凍者爲眞也.『本草』
진품을 감별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자고 있는 개 옆에 놔두면 개가 갑자기 놀라서 미친 듯이 날뛰는 것이 좋은 것이다. 또, 섣달 바람 부는 곳에서 사발 물에 담가두어도 얼지 않는 것이 진짜다.『본초』


今出江原道平海郡, 甚貴難得.『俗方』
요즘에는 강원도 평해군(平海郡)에서 나는데 매우 귀해 구하기 어렵다.『속방』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