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향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목향(木香) Aucklandia lappa Decne.(국화과 Compositae)의 뿌리로 거친 껍질을 제거한 것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이물,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溫, 味辛, 無毒.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治心腹一切氣, 及九種心痛, 積年冷氣脹痛, 痃癖癥塊. 止泄瀉霍亂痢疾, 消毒, 殺鬼, 辟瘟疫, 行藥之精.
명치가 온갖 기로 인해 아픈 것, 9가지 심통, 오래된 냉기로 불러 오르고 아픈 것, 현벽(痃癖)ㆍ징괴(癥塊)를 치료한다. 설사ㆍ곽란ㆍ이질을 멎게 하고 독을 삭이며, 귀신들린 것을 없애고 온역을 물리치며, 약의 정(精)이 몸에서 잘 돌게 한다.
卽靑木香也. 形如枯骨者良.『本草』
곧 청목향(靑木香)인데, 마른 뼈같이 생긴 것이 좋다.『본초』
行氣不見火, 生磨刺服之. 止瀉, 實大腸, 濕紙包煨用.『入門』
기를 돌리려면 불을 쬐지 말고 생것으로 갈아 복용한다. 설사를 멎게 하고 대장을 튼튼하게 하려면 젖은 종이에 싸서 잿불에 묻어 구워서 쓴다.『입문』
경악전서에는
味苦辛, 性溫, 氣味俱厚, 能升能降, 陽中有陰.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기와 맛 모두 강하여 올라가기도 내려가기도 하므로 양 가운데서도 음을 지니고 있다.
行肝脾肺氣滯, 如神; 止心腹脇氣痛, 甚捷. 和胃氣, 止吐瀉霍亂; 散冷氣, 除脹疼ㆍ呃逆. 治熱痢, 可佐芩ㆍ連; 固大腸, 火煨方用. 順其氣, 癥積ㆍ惡逆自除; 調其氣, 安胎且經亦用. 亦治疫癘ㆍ溫瘧, 亦殺蠱毒ㆍ鬼精. 若下焦氣逆諸病, 亦可縮小便, 亦能通秘結, 亦能止氣逆之動血, 亦能消氣逆之癰腫.
간, 비, 폐의 막힌 기를 운행시키는 데 신묘한 효과가 있고, 가슴, 배, 옆구리가 기체로 아픈 것을 매우 빨리 멎게 한다. 위기(胃氣)를 조화롭게 하므로 구토하고 설사하는 곽란을 멎게 한다. 냉기를 흩어 내므로 창만하여 아프면서 딸꾹질하는 증상을 제거한다. 열리(熱痢)를 치료할 때는 황금과 황련을 좌약(佐藥)으로 삼고, 대장(大腸)을 견고히 할 때는 잿불에 구워 쓴다. 기를 순조롭게 하므로 징가와 적취, 구역질이 저절로 제거되며, 기를 고르게 하므로 태(胎)를 안정시키고 월경에도 쓴다. 전염병과 온학(溫瘧)을 치료하고 고독(蠱毒)과 귀신을 죽인다. 하초의 기가 거슬러 생긴 병에는 소변을 줄일 수 있고 막힌 것을 소통시킬 수 있으며, 기가 거슬러 혈이 요동하는 것을 멎게 하거나 기가 거슬러 생긴 옹종(癰腫)을 사그라들게 할 수 있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항균, 항암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