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천궁, 川芎, Cnidii Rhizoma

2018.11.09 10:57:07 allpassbio

첨부파일 : 천궁 공정서.pdf (84 kb)


천궁은 대한민국약전에 수록된 한약재로, 천궁 Cnidium officinale Makino 또는 중국천궁 (中國川芎) Ligusticum chuanxiong Hort. (산형과 Umbelliferae)의 뿌리줄기로서 그대로 또는 끓는 물에 데친 것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개별농약으로 비펜스린, 클로르피리포스, 클로르훼나피르, 터부펜피라드,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회분, 산불용성회분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溫, 味辛, 無毒.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治一切風ㆍ一切氣ㆍ一切勞損ㆍ一切血. 破宿血, 養新血, 止吐衄血及尿血便血, 除風寒入腦頭痛, 目淚出. 療心腹脇冷痛.
모든 풍병ㆍ기병ㆍ허로ㆍ혈병을 치료한다. 어혈을 깨뜨리고 피를 만든다. 토혈ㆍ코피ㆍ요혈ㆍ변혈을 멎게 하고, 풍한이 뇌에 들어가 머리가 아프고 눈물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명치와 옆구리가 차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

處處種蒔. 三月九月採根, 暴乾. 惟貴形塊重實, 作雀腦狀者, 謂之雀腦芎, 此最有力.『本草』
곳곳에 심는다. 3월과 9월에 뿌리를 캐어 볕에 말린다. 뿌리가 덩이지고 무거우면서 단단하며 참새 골처럼 생긴 것을 작뇌궁(雀腦芎)이라고 하여 귀하게 여긴다. 이것이 약효가 제일 좋다.『본초』

入手足厥陰經ㆍ少陽經本經藥也. 治血虛頭痛之聖藥, 散肝經之風邪.
수궐음경ㆍ족궐음경ㆍ소양경에 들어가는 본경약이다. 혈허로 생긴 두통을 치료하는 성약(聖藥)으로 간경의 풍사를 깨뜨린다.

貫芎, 治少陽經苦頭痛, 上行頭目, 下行血海, 治頭面風, 不可缺也. 頂痛腦痛, 須用川芎.『湯液』
관궁(貫芎)은 소양경에 생긴 두통을 치료한다. 약 기운이 위로는 머리와 눈에까지 이르고 아래로는 혈해까지 이르니 얼굴과 머리에 생긴 풍을 치료할 때 없으면 안 되는 약이다. 정수리와 뇌가 아픈 데는 반드시 천궁을 써야 한다.『탕액』

蕪芎, 卽苗頭小塊也. 氣脈上行, 故能散鬱. 與雀腦芎同功.『丹心』
무궁(蕪芎)은 싹의 끝 부분이 작게 뭉쳐 있는 것이다. 약 기운이 맥을 따라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뭉친 것을 흩을 수 있다. 작뇌궁과 약효가 같다.『단심』

芎藭, 若單服久服, 則走散眞氣, 或致暴死. 須以他藥佐之. 骨蒸多汗者, 尤不可久服.『本草』
궁궁 한 가지만 먹거나 오랫동안 먹으면 진기(眞氣)가 흩어져서 갑자기 죽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다른 약을 좌약(佐藥)으로 써야 한다. 골증열이 나면서 땀이 많은 사람은 더욱 오래 먹으면 안 된다.『본초』

大塊色白不油者, 佳.『本草』
뿌리덩이가 크고 흰빛이 나며 기름기가 없는 것이 좋은 것이다.『본초』


경악전서에는
味辛微甘, 氣溫, 升也, 陽也. 其性善散, 又走肝經, 氣中之血藥也. 反藜蘆. 畏硝石ㆍ滑石ㆍ黃連者, 以其沈寒而制其升散之性也.
맛은 맵고 약간 달며 기는 따뜻하여 올라가니, 양이다. 잘 흩어 내는 성질이고 또한 간경(肝經)으로 내달리니 기 속의 혈약이다. 여로와 상반이다. 초석ㆍ활석ㆍ황련과 멀리하는 것은 가라앉고 차가운 약들이 천궁의 올라가고 흩어 내는 성질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芎ㆍ歸, 俱屬血藥, 而芎之散ㆍ動, 尤甚於歸, 故能散風寒, 治頭痛, 破瘀蓄, 通血脈, 解結氣, 逐疼痛, 排膿消腫, 逐血通經. 同細辛煎服, 治金瘡作痛; 同陳艾煎服, 驗胎孕有無, 三四月後, 服此微動者, 胎也. 以其氣升, 故兼理崩漏ㆍ眩運; 以其甘少, 故散則有餘, 補則不足.
천궁과 당귀는 모두 혈을 치료하는 약에 속하는데, 천궁은 흩어 내고 움직이게 하는 것이 당귀보다 더욱 심하므로 풍한을 흩어 낼 수 있으니, 두통을 치료하고 막히고 쌓인 것을 깨뜨리며,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뭉친 기를 풀어 주며, 통증을 제거하고, 고름을 밀어내고 종기를 삭이며, 어혈을 몰아내어 월경을 통하게 한다. 세신과 함께 물에 달여 복용하면 금창(金瘡)으로 인한 통증을 치료하고, 묵은 쑥과 함께 물에 달여 복용하면 임신 여부를 알 수 있는데, 임신 3~4개월 후에 이것을 복용하여 미동이 있으면 임신한 것이다. 기가 올라가므로 붕루(崩漏)와 현훈(眩暈)도 치료하고, 단맛이 적으므로 흩어 내기에는 여유롭고 보해 주기에는 부족하다.

惟風寒之頭痛, 極宜用之, 若三陽火壅於上而痛者, 得升反甚. 今人不明升降, 而但知川芎治頭痛, 謬亦甚矣. 多服ㆍ久服, 令人走散眞氣, 能致暴亡, 用者識之.
풍한으로 인한 두통에 매우 적합하지만, 삼양(三陽)의 화가 상부에서 막혀 통증이 있는 경우에 기운을 올리면 도리어 심해진다. 지금 사람들은 약성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에 밝지 못한 데다 천궁이 두통을 치료한다는 것만 알고 있으니 매우 잘못되었다. 많이 복용하거나 오래 복용하면 사람의 진기를 흩어 갑자기 죽게 할 수 있으니 쓰는 자들은 잘 알아야 한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