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백지, 白芷, Angelicae Dahuricae Radix

2018.11.13 13:00:53 allpassbio

첨부파일 : 백지 공정서.pdf (116 kb)


백지는 대한민국약전에 수록된 한약재로, 구릿대 Angelica dahurica Bentham et Hooker f. 또는 항백지(杭白芷) Angelica dahurica Bentham et Hooker f. var. formosana Shan et Yuan (산형과 Umbelliferae)의 뿌리이다.


이 약을 건조한 것은 정량할 때 옥시퓨세다닌 (C16H14O5 : 286.29), 임페라토린 (C16H14O4 : 270.29) 및 이소임페라토린 (C16H14O4 : 270.29)의 합 0.7 % 이상을 함유한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이물,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회분, 산불용성회분, 엑스함량, 정량법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溫, 味辛, 無毒.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主風邪頭痛, 目眩淚出. 主婦人漏下赤白, 血閉陰腫. 破宿血, 補新血, 安胎漏滑落. 治乳癰, 發背, 瘰癧, 腸風, 痔瘻, 瘡痍, 疥癬. 止痛生肌, 能排膿, 蝕膿. 可作面脂, 潤顔色, 去面皯疵瘢.
풍사에 상해 머리가 아픈 것과 눈이 아찔하면서 눈물이 나오는 데 주로 쓴다. 부인의 붕루ㆍ적백대하, 월경이 나오지 않는 것, 음순이 붓는 것에 쓴다. 묵은 피를 없애고 새 피를 보충하며 태루를 안정시킨다. 유옹ㆍ발배(發背)ㆍ나력ㆍ장풍ㆍ치루ㆍ창이ㆍ개선을 치료한다. 통증을 멎게 하고 새살이 돋게 하며 고름을 배출하고 삭인다. 얼굴에 바르는 기름으로 만들어 쓰면 안색을 윤기 있게 하고 기미와 흉터를 없앤다.

處處有之, 二月八月採根, 暴乾. 以黃澤者爲佳.『本草』
곳곳에 있다. 2월과 8월에 뿌리를 캐어 볕에 말린다. 누렇고 윤기 있는 것이 좋다.『본초』

離騷謂之葯. 手陽明本經藥, 足陽明手太陰, 解利風寒之劑也.『入門』
『이소』에서는 이것을 약(葯)이라고 불렀다. 수양명의 본경약이고, 족양명과 수태음에서 풍한을 풀어주는 약이다.『입문』


경악전서에는
味辛, 氣溫, 氣厚味輕, 升也, 陽也.
맛은 맵고 기는 따뜻하며, 기가 진하고 맛이 가벼워 올라가니, 양이다.

其性溫散敗毒, 逐陽明經風寒邪熱, 止頭痛ㆍ頭風ㆍ頭眩, 目痛ㆍ目癢ㆍ淚出, 散肺經風寒, 皮膚斑疹ㆍ燥癢, 治鼻鼽ㆍ鼻淵, 齒痛ㆍ眉稜骨痛, 大腸風秘, 腸風尿血. 其氣辛香達表, 故治瘡瘍, 排膿ㆍ止癢ㆍ定痛, 托癰疽ㆍ肺癰, 瘰癧ㆍ痔瘻, 長肉生肌. 炒黑用之, 提女人血崩, 漏下赤白, 血閉ㆍ陰腫. 欲去䵟斑, 宜以生用, 可作面脂. 亦治蛇傷ㆍ砒毒, 金瘡傷損.
성질이 따뜻하고 패독(敗毒)을 흩어 내는데, 양명경의 풍한과 사열을 몰아내므로 두통이나 두풍(頭風), 두현(頭眩), 눈이 아프거나 가렵거나 눈물이 나는 것을 멎게 한다. 폐경(肺經)의 풍한(風寒)으로 인한 피부의 반진(斑疹)과 가려움을 흩어 내고, 비구(鼻鼽)와 비연(鼻淵), 치통과 미릉골통(眉稜骨痛), 대장의 풍사로 인한 변비, 장풍(腸風)과 혈뇨 등을 치료한다. 기가 맵고 향기로워 표(表)에 도달하므로 창양(瘡瘍)을 치료하고, 고름을 밀어내며, 가려움을 멎게 하고, 통증을 진정시킨다. 옹저(癰疽)와 폐옹(肺癰), 나력(瘰癧)과 치루(痔瘻)를 내탁(內托)시켜 살과 피부를 생장시킨다. 검게 볶아 쓰면 여인의 혈붕(血崩), 적백대하(赤白帶下), 혈폐(血閉), 음종(陰腫)을 제거한다. 주근깨나 반점을 제거하고자 할 때는 생것을 세숫비누[面脂]로 만들어 쓴다. 뱀에 물렸거나 비상의 독, 금창으로 인한 손상도 치료한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antineoplastic , asepti inflammation, 항산화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