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종용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육종용(肉蓯蓉) Cistanche deserticola Y. C. Ma 또는 기타 동속 근연식물 (열당과 Orobanchaceae)의 육질경(肉質莖)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산불용성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微溫, 味甘酸鹹, 無毒.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은 달고 시고 짜며 독이 없다.
主五勞七傷. 除莖中寒熱痛, 强陰益精氣, 令多子. 治男絶陽不興, 女絶陰不産. 潤五藏, 長肌肉, 煖腰膝. 男子泄精尿血遺瀝, 女子帶下陰痛.
오로(五勞)와 칠상(七傷)에 주로 쓴다. 음경 속이 추웠다 더웠다 하면서 아픈 것을 없애고, 음(陰)을 강하게 하고 정기(精氣)를 더해서 자식을 많이 낳게 한다. 남자의 양기가 끊어져 발기가 안 되는 것과 여자의 음기가 끊어져 아이를 낳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오장을 적시고 살찌우며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한다. 남자의 유정ㆍ요혈ㆍ유뇨와 여자의 대하, 음부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皮如松子有鱗甲, 長尺餘. 三月採根, 陰乾用之. 酒浸去鱗甲.『本草』
껍질은 잣송이처럼 비늘이 있고 길이는 1자가 넘는다. 3월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려 쓴다. 술에 담가 비늘을 벗겨 버린다.『본초』
能峻補精血, 聚用反致尿澁.『丹心』
정혈을 강하게 보하지만, 많이 쓰면 오히려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게 된다.『단심』
性寒, 味甘, 無毒.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主五淋. 止水痢, 除瘧, 主癩瘡.
오림에 주로 쓴다. 수리(水痢)를 멎게 하고 학질을 없앤다. 나창(癩瘡)에 주로 쓴다.
處處有之, 蔓生. 夏月採莖, 葉用.『本草』
곳곳에서 덩굴지어 자란다. 여름에 줄기와 잎을 따서 쓴다.『본초』
경악전서에는
味甘鹹微辛酸, 氣微溫, 味重, 陰也, 降也, 其性滑.
맛은 달고 짜며 약간 맵고 시다. 기는 약간 따뜻하고 맛은 진하니, 음이고 내려간다. 성질이 매끄럽다.
以其味重而甘溫, 故助相火, 補精興陽, 益子嗣, 治女人血虛不孕, 煖腰膝, 堅筋骨, 除下焦寒痛. 以其補陰助陽, 故禁虛寒遺瀝ㆍ洩精, 止血崩ㆍ尿血. 以其性滑, 故可除莖中寒熱澁痛, 但驟服, 反動大便. 若虛不可攻而大便閉結不通者, 洗淡, 暫用三四錢, 一劑卽通, 神效.
그 맛이 진하면서 달고 따뜻하므로 상화(相火)를 돕거나, 정(精)을 보하여 양(陽)을 일으켜 자식을 잘 낳게 한다. 여인이 혈허(血虛)로 임신하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거나, 근골을 튼튼하게 하거나, 하초가 차고 아픈 것을 제거한다. 음을 보하고 양을 도우므로 허한(虛寒)으로 소변이 찔끔찔끔 나오는 증상이나 정이 새는 증상을 멎게 하고, 혈붕이나 혈뇨를 멎게 한다. 그 성질이 매끄러우므로 음경 속의 한열(寒熱)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아픈 증상을 제거한다. 다만 자주 복용하면 도리어 대변을 요동시킨다. 허하여 공격할 수 없는데 대변이 막혀서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씻어서 담박하게 한 다음 3~4돈(錢)을 잠깐 쓰는데, 약 1제(劑)면 즉시 나오는 신묘한 효과가 있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생식, 배설 계통의 질병, 신경 계통의 질병, 종양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