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내복자, 萊菔子, Raphani Semen

2019.01.31 10:58:23 allpassbio

첨부파일 : 내복자 공정서.pdf (84 kb)


내복자는 대한민국약전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무 Raphanus sativus Linné (십자화과 Cruciferae)의 잘 익은 씨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산불용성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治膨脹積聚, 利五藏及大小二便. 又硏末飮服, 吐風痰甚效.
창만과 적취를 치료하고, 오장을 잘 통하게 하고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또, 가루내어 미음에 타 마시면 풍담을 토하게 하는 데 매우 효과가 있다.


菘子黑, 蔓菁子紫赤, 大小相似. 惟蘿葍子黃赤色, 大數倍, 復不圓也.『本草』
배추씨는 까맣고, 순무씨는 적자색인데, 이들은 비슷한 크기이다. 무씨는 황적색으로 배추씨보다 몇 배나 크고 둥글지 않다.『본초』


경악전서에는
味大辛, 氣溫, 氣味俱厚, 降也.
맛은 매우 맵고 기는 따뜻하며, 기와 맛 모두 진하니 내려간다.


善於破氣消痰, 定喘除脹, 利大小梗, 有推牆倒壁之功. 硏水攙薄飮之, 立吐風痰盡出. 胃有氣食停滯, 致成鼓脹者, 非此不除. 同醋硏敷, 大消腫毒. 中氣不足, 切忌妄用.
기를 깨뜨리고 담을 삭이데 뛰어나서, 숨이 찬 것을 진정시키고 배가 불러오르는 것을 없애며,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니, 담장을 밀어내어 벽을 넘어뜨리는 효능이 있다. 물에 묽게 갈아서 마시면 즉시 풍담(風痰)을 다 토해 낸다. 위에 기와 음식이 정체되어 배가 불러오른 증상은 이것이 아니면 제거할 수 없다. 식초와 함께 갈아 붙이면 종독을 잘 삭인다. 중기가 부족한 경우에는 절대로 함부로 써서는 안 된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항염증, 항박테리아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