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도인, 桃仁, Persicae Semen

2019.02.14 14:30:20 allpassbio

첨부파일 : 도인 공정서.pdf (108 kb)


도인은 대한민국약전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복숭아나무 Prunus persica Batsch 또는 산복사 Prunus davidiana Franchet (장미과 Rosaceae)의 잘 익은 씨이다.


이 약을 건조한 것은 정량할 때 아미그달린 (C20H27NO11 : 457.43) 0.5 % 이상을 함유한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이물,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개별농약으로 클로로타로닐,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순도시험 중 곰팡이독소, 순도시험 중 변패, 정량법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平[一云溫], 味苦甘, 無毒.
성질이 평(平)하고[따뜻하다고도 한다] 맛은 쓰고 달며 독이 없다.


主瘀血血閉. 破癥瘕, 通月水, 止心痛, 殺三蟲.
어혈과 혈폐(血閉)에 주로 쓴다. 징가를 깨뜨리고 월경을 통하게 하며, 심통을 멎게 하고 삼충(三蟲)을 죽인다.


處處有之, 七月採核, 破之取仁, 陰乾.『本草』
곳곳에 있다. 7월에 따서 핵(核)을 깨고, 그 속의 씨를 그늘에 말린다.『본초』


破滯血生新血, 逐瘀活血, 有功.『醫鑑』
막힌 피를 깨뜨리고 새 피가 생겨나게 하니 어혈을 몰아내고 혈을 잘 돌아가게 하는 효과가 있다.『의감』


肝者血之海, 血受邪則肝氣燥. 經曰, 肝苦急, 急食甘以緩之. 桃仁味苦甘辛, 散血, 緩肝也.『綱目』
간은 혈의 바다이다. 혈이 사기(邪氣)를 받으면 간기가 마르게 된다. 『경』에서, “간은 당기는 것으로 괴로워하니 급히 단맛으로 풀어주어야 한다”고 했다. 도인은 맛이 쓰고 달고 매워서 혈을 흩으니 간을 완만하게 한다.『강목』


入手足厥陰經, 湯浸, 去雙仁及皮尖, 硏如泥用.『湯液』
수족궐음경으로 들어간다. 따뜻한 물에 담가 씨가 2개 든 것을 빼고, 껍질을 벗기고 뾰족한 끝을 뗀 후에 진흙처럼 갈아서 쓴다.『탕액』


경악전서에는
味苦辛微甘, 氣平, 陰中有陽. 入手ㆍ足厥陰經, 去皮尖用.
맛은 쓰고 매우며 약간 달고 기는 평하므로 음 가운데서도 양을 지니고 있다. 수궐음경과 족궐음경으로 들어간다. 껍질과 끝부분을 제거하고 쓴다.


善治瘀血ㆍ血閉, 血結ㆍ血燥, 通血隔, 破血癥, 殺三蟲, 潤大便, 逐鬱滯. 止鬼疰血逆疼痛ㆍ膨脹, 療跌撲損傷.
어혈과 혈폐(血閉), 혈결(血結)과 혈조(血燥)를 잘 치료한다. 혈격(血隔)을 소통시키고, 혈징(血癥)을 깨뜨리며, 삼충(三蟲)을 죽이고, 대변을 매끄럽게 하며, 울체된 것을 몰아낸다. 귀주(鬼疰), 혈역(血逆), 동통, 팽만을 멎게 하고, 자빠졌거나 맞아서 생긴 상처를 치료한다.


若血枯經閉者, 不可妄用.
혈이 말라 월경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함부로 쓰지 말아야 한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항지질, 항염, 신경보호, 항치매, 항암, 항알러지, 간보호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