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지는 대한민국약전에 수록된 한약재로, 원지 Polygala tenuifolia Willdenow (원지과 Polygalaceae)의 뿌리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이물,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외 엔도설판,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순도시험 중 곰팡이독소, 회분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溫, 味苦, 無毒.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
益智慧, 令耳目聰明, 不忘, 强志, 定心氣, 止驚悸, 療健忘, 安魂魄, 令人不迷惑.
지혜롭게 하고 눈과 귀를 총명하게 하며, 잘 잊지 않게 하고 의지를 강하게 하며, 심기를 안정시키고 놀라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멎게 하며, 건망을 치료하고 혼백을 안정시켜 정신이 미혹되지 않게 한다.
生山中. 葉如麻黃而靑, 根黃色. 四月九月採根葉, 暴乾.『本草』
산에서 자란다. 잎은 마황과 비슷하면서 푸르고 뿌리는 누렇다. 4월과 9월에 뿌리를 캐고 잎을 따서 볕에 말린다.『본초』
先用甘草水煮過, 去骨, 以薑汁拌炒用.『得效』
먼저 감초물에 달인 후에 심을 빼버리고 생강즙에 버무려 볶아 쓴다.『득효』
경악전서에는
味微苦微辛, 氣溫, 陽也, 升也. 製以甘草湯, 浸一宿, 晒乾炒用.
맛은 약간 쓰고 약간 매우며 기는 따뜻하니, 양이고 올라간다. 법제할 때는 감초 달인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햇볕에 말린 다음 볶아서 쓴다.
功專心ㆍ腎, 故可鎭心止驚, 辟邪安夢; 壯陽益精, 强志助力. 以其氣升, 故同人蔘ㆍ甘草ㆍ棗仁, 極能擧陷攝精, 交接水火, 但可爲佐, 用不宜多.
심(心)과 신(腎)에만 효능이 있으므로 마음을 진정시켜 놀라는 것을 멎게 하거나 사기를 물리쳐 악몽을 꾸지 않게 하고, 양을 튼튼하게 하여 정을 증가시키거나 뜻을 굳세게 하여 근력을 돕는다. 그 기가 올라가므로 인삼, 감초, 조인과 함께 빠진 것을 끌어올리고 정을 조섭하여 수화(水火)가 교제하는 데 매우 뛰어나지만 좌약(佐藥)으로만 삼을 수 있고 많이 쓰지 못한다.
神氣上虛者, 所宜; 痰火上實者, 當避.
신기(神氣)가 상부에서 허하면 써야 하고, 담화(痰火)가 상부에서 실하면 쓰지 말아야 한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anti-osteoporosis, anti-obesity, anti-oxidant, anti-tumor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