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극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대극 Euphorbia pekinensis Ruprecht (대극과 Euphorbiaceae)의 뿌리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산불용성회분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寒, 味苦甘, 有小毒.
성질이 차고 맛은 쓰고 달며 독이 조금 있다.
主蠱毒, 十二水腫滿. 利大小腸, 瀉毒藥, 泄天行黃疸, 溫瘧, 破癥結, 墮胎.
고독(蠱毒)과 12가지 수종으로 부은 것에 주로 쓴다.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하고 독약을 설사시키며, 유행성 황달과 온학을 내보내고 덩어리가 맺힌 것을 깨뜨리며, 낙태시킨다.
澤漆根也. 秋冬採根, 陰乾.『本草』
택칠의 뿌리이다. 가을과 겨울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 말린다.『본초』
春生紅芽, 故方用多云紅芽大戟. 與甘遂同爲泄水之藥, 細剉, 蒸或微炒.『入門』
봄에 붉은 싹이 나기 때문에 처방에서는 흔히 홍아대극(紅芽大戟)이라고 한다. 감수와 같이 수기를 빼내는 약으로 쓴다. 얇게 썰어 찌거나 약간 볶는다.『입문』
경악전서에는
味苦, 大寒, 有毒. 反甘草.
맛은 쓰고 매우 차며 독이 있다. 감초와 상반이다.
性峻利, 善逐水邪痰涎, 瀉濕熱脹滿. 消急痛, 破癥結, 下惡血, 攻積聚, 通二便. 殺蠱毒ㆍ藥毒, 療天行瘟瘧黃病, 及頸腋癰腫.
강렬하고 매끄러운 성질이라 수사(水邪)와 담연(痰涎)을 잘 몰아내고, 습열로 불러오른 것을 쓸어내린다. 갑작스런 통증을 없애고, 징가(癥瘕)가 뭉친 것을 깨뜨리며, 악혈을 내리고, 적취를 공격하며,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고독(蠱毒)이나 약독(藥毒)을 없애고, 유행성 온학(瘟瘧)으로 몸이 누렇게 되는 증상 및 목과 겨드랑이의 옹종(癰腫)을 치료한다.
然大能瀉肺損眞氣, 非有大實堅者, 不宜輕用. 若中其毒, 惟菖蒲, 可以解之.
그러나 폐(肺)를 매우 잘 사하시켜서 진기(眞氣)를 손상시킬 수 있으니 매우 실하고 단단한 것이 아니면 경솔히 써서는 안 된다. 대극의 독에 중독되면 창포(菖蒲)로만 해독할 수 있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항신부전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