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곡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금채석곡(金釵石斛) Dendrobium nobile Lindley, 환초석곡(環草石斛) Dendrobium loddigesii Rolfe., 마편석곡(馬鞭石斛) Dendrobium fimbriatum Hook. var. oculatum Hook., 황초석곡(黃草石斛) Dendrobium chrysanthum Wall. ex Lindley 또는 철피석곡(鐵皮石斛) Dendrobium candidum Wall. ex Lindley (난초과 Orchidaceae)의 줄기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산불용성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平, 味甘, 無毒.
성질이 평(平)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治腰脚軟弱, 補虛損, 壯筋骨, 煖水藏, 補腎塡精, 養腎氣, 止腰痛.
허리와 다리가 연약한 것을 치료하고 허손을 보하며,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수장(水藏)을 데우며, 신(腎)을 보하여 정(精)을 채우고 신기(腎氣)를 기르며, 허리가 아픈 것을 멎게 한다.
生水傍石上. 細實而黃色. 以桑灰湯沃之, 色如金, 形如蚱蜢髀者, 爲佳, 世謂之金釵石斛. 七月八月採莖, 陰乾. 入藥酒洗蒸用.『本草』
물가의 돌 위에서 자란다. 가늘고 단단하며 노란색이다. 뽕나무 태운 잿물을 부어주면 황금빛이 나고 메뚜기 넓적다리같이 생긴 것이 좋다. 민간에서는 이것을 금차석곡(金釵石斛)이라고 부른다. 7~8월에 줄기를 베어 그늘에서 말린다. 약에 넣을 때는 술로 씻은 후에 쪄서 쓴다.『본초』
경악전서에는
此藥有二種, 力皆微薄. 圓細而肉實者, 味微甘而淡, 其力尤薄. 『本草』云: “圓細者, 爲上.” 且謂其‘益精强陰, 壯筋補虛, 健脚膝, 驅冷痺, 却驚悸, 定心志’, 但此物性味最薄, 焉能滋補如此, 惟是扁大而鬆, 形如釵股者, 頗有苦味, 用除脾胃之火, 去嘈雜ㆍ善饑, 及營中蘊熱. 其性輕淸和緩, 有從容分解之妙, 故能退火養陰除煩, 淸肺下氣, 亦止消渴ㆍ熱汗. 而諸家謂其‘厚腸胃, 健陽道, 煖水臟’, 豈苦凉之性味所能也? 不可不辨.
이 약은 두 종이 있는데, 효능은 모두 조금 약하다. 둥글고 가늘면서 속살이 꽉 찬 것은 맛이 조금 달면서 담박하지만 효능은 더욱 약하다. 본초서에서는 “둥글고 가는 것이 으뜸이다.”라고 하였고, 또 “정(精)을 보익하여 음경을 강하게 하거나, 근(筋)을 강하게 하고 허한 것을 보하거나, 다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거나, 냉비(冷痺)를 몰아내거나, 경계(驚悸)를 제거하거나, 마음을 진정시킨다.”라고도 말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성질과 맛이 매우 약한데 어찌 이와 같이 자윤하고 보할 수 있겠는가. 납작하고 크면서 거칠어 비녀다리처럼 생긴 것만이 자못 쓴맛이 있어서 비위(脾胃)의 화(火)를 제거하여 조잡(嘈雜)ㆍ선기(善饑) 및 영분(營分)의 온열(蘊熱)을 몰아내는 데 이용한다. 성질이 가볍고 맑으며 온화하고 완만하여 조용히 나누어 풀어내는 오묘함이 있으므로, 화를 몰아내고 음을 자양하여 번조를 제거할 수 있으며, 폐를 맑히고 기를 내려서 소갈(消渴)과 열한(熱汗)도 멎게 할 수 있다. 여러 학자들이 “장위(腸胃)를 두텁게 하거나 음경을 강하게 하거나 수장(水臟)을 따뜻하게 한다.”라고 말하였지만, 어찌 쓰고 차가운 성미로 이와 같이 할 수 있겠는가. 분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간섬유화, 주름, 항변비, 항섬유화, 미백, 항산화, 항염증, 신경세포보호, 면역, 면역조절, 세포독성, 항암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