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는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망춘화 Magnolia biondii Pampanini, 백목련 Magnolia denudata Desrousseaux, 목련 Magnolia kobus De Candolle, 및 무당목련 Magnolia sprengeri Pampanini (목련과 Magnoliaceae)의 꽃봉오리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꽃대 및 꽃받침,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회분, 산불용성회분, 정유함량,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溫, 味辛, 無毒.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主風頭腦痛, 面䵟. 通鼻塞涕出. 治面腫引齒痛, 明目, 生鬚髮. 作面脂, 生光澤.
풍으로 머리가 아픈 것과 기미에 주로 쓴다. 코가 막힌 것을 뚫어 콧물이 나오게 한다. 얼굴이 부으면서 치아까지 당기며 아픈 것을 치료하고, 눈을 밝게 하며, 머리카락과 수염을 자라게 한다. 기름을 만들어 얼굴에 바르면 광택이 난다.
正月二月生花, 似着毛小桃子. 色白帶紫, 當未拆時取之, 已開者劣.
정월과 2월에 꽃이 피는데, 털이 달린 작은 복숭아 같다. 자주색을 띈 흰색으로 벌어지지 않았을 때 따야 한다. 이미 벌어진 것은 약효가 떨어진다.
北方地寒, 二月開花, 呼爲木筆, 南方地煖, 正月開花, 呼爲迎春.
북쪽은 추워서 2월에 꽃이 피는데 목필(木筆)이라 하고, 남쪽은 따뜻하여 정월에 꽃이 피는데 영춘(迎春)이라고 한다.
用時, 去心及外毛苞用之.『本草』
쓸 때에는 심ㆍ겉의 털ㆍ포엽을 제거하고 쓴다.『본초』
경악전서에는
一名‘木筆’, 一名‘迎春’. 氣味辛溫, 乃手太陰ㆍ足陽明之藥.
목필(木筆)이라고도 하고 영춘(迎春)이라고도 한다. 기와 맛이 맵고 따뜻하여 수태음경과 족양명경에 쓰는 약이다.
能解寒熱, 憎寒體噤, 散風熱, 利九竅, 除頭風腦痛, 眩冒ㆍ瘙癢, 療面腫引齒疼痛. 若治鼻塞涕出, 鼻淵ㆍ鼻鼽, 鼻瘡及痘後鼻瘡, 幷宜爲末, 入麝香少許, 以葱白蘸藥, 點入數次, 甚良.
오한발열을 풀어주는데 오한이 심하여 몸을 덜덜 떠는 경우에 쓴다. 풍열을 흩어 내거나, 구규를 통리시킨다. 두풍으로 머리 속까지 아픈 증상, 어지러운 증상, 가려운 증상을 제거한다. 얼굴의 부기로 치아까지 이어져 욱신거리고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코가 막히고 콧물이 나오는 비연(鼻淵)이나 비구(鼻鼽), 일반 비창(鼻瘡) 및 두창(痘瘡) 이후 생긴 비창(鼻瘡)에는 모두 가루 낸 다음 사향을 조금 넣고 총백으로 이 약을 찍어서 코에 몇 차례 떨어뜨려 주면 매우 좋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