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유는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향유 Elsholtzia ciliata Hylander 또는 기타 동속식물 (꿀풀과 Labiatae)의 꽃필 때의 전초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이물,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정유함량,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微溫, 味辛, 無毒.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主霍亂腹痛吐下. 散水腫, 消暑濕, 煖胃氣, 除煩熱.
곽란으로 배가 아프면서 토하고 설사하는 데 주로 쓴다. 수종을 흩고 서습(暑濕)을 없애며, 위기(胃氣)를 데우고 번열을 없앤다.
家家皆種, 暑月亦作蔬菜食之, 九十月作穗後採, 乾之.『本草』
집집마다 심는다. 여름철에 채소로 먹기도 한다. 9~10월에 이삭이 나온 후에 베어 말린다.『본초』
一名香茹, 言可作菜茹也.『入門』
향여(香茹)라고도 하니 나물로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입문』
경악전서에는
味苦辛, 氣寒, 氣輕, 能升能降.
맛은 쓰고 매우며 기가 차고 가벼워서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한다.
散暑熱霍亂, 中脘絞痛, 小便澁難. 淸肺熱, 降胃火, 除躁煩, 解鬱滯. 爲末水服, 可止鼻衄; 煮汁頓飮, 可除風熱轉筋, 去口臭. 濕熱水腫者, 可消.
서열(暑熱)로 인한 곽란으로 중완(中脘) 부위가 옥죄듯 아프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흩는다. 폐열(肺熱)을 식히며 위화(胃火)를 내리려서 번조(煩躁)를 제거하고 울체된 것을 풀어 준다. 가루 내어 물로 복용하면 코피를 멎게 할 수 있고, 삶아 낸 즙을 단번에 마시면 풍열로 인한 전근(轉筋)을 제거하거나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습열로 인한 수종(水腫)을 없앨 수 있다.
中寒ㆍ陰臟者, 須避之.
중한(中寒)이나 음장(陰臟)에는 쓰지 말아야 한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anti-oxidant , anti-obesity , anti-inflammatory , anti-bacterial , anti-proliferative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