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침향나무 Aquilaria agallocha Roxburgh (팥꽃나무과 Thymeleaceae)의 수지가 침착된 수간목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건조감량, 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主風水毒腫, 去惡氣, 止心腹痛, 益精壯陽. 治冷風麻痺, 霍亂吐瀉轉筋.
풍수(風水)로 심하게 부은 데 주로 쓴다. 악기(惡氣)를 쫓고 명치가 아픈 것을 멎게 하며, 정을 보하고 양기를 북돋운다. 찬바람으로 마비된 것,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며 근이 뒤틀리는 것을 치료한다.
生嶺南交廣. 土人見香木, 必以刀斫成坎, 經年得雨水所漬, 遂結香. 其堅黑, 中實, 無空心, 而沈水者爲沈香. 浮水者爲煎香. 煎香中, 形如雞骨者爲雞骨香. 形如馬蹄者爲馬蹄香. 雖沈水而有空心, 則是雞骨也. 燔之極淸烈.『本草』
영남ㆍ광동ㆍ광서에서 자란다. 그 지방 사람들은 침향 나무를 보면 반드시 칼로 베어 생채기를 낸다.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빗물이 스며들어 마침내 향을 이루게 된다. 단단하고 검으며 속이 빈곳 없이 충실하다. 물에 가라앉는 것이 침향이고, 물에 뜨는 것이 전향(煎香)이다. 전향 중에서 닭의 뼈 모양을 한 것이 계골향(雞骨香)이고, 말발굽 모양을 한 것이 마제향(馬蹄香)이다. 비록 물에 가라앉더라도 속이 비었으면 계골향이다. 침향을 태우면 향이 몹시 맑으면서 강렬하다.『본초』
沈香能養諸氣, 上而至天, 下而至泉. 用爲使.『湯液』
침향은 온갖 기를 기르는데, 위로는 머리끝까지 가고 아래로는 용천까지 간다. 사약(使藥)으로 쓴다.『탕액』
入湯磨刺服, 入丸散另硏極細用.『入門』
탕에 넣을 때는 가루내어 타서 복용하고, 환이나 산에 넣을 때는 별도로 아주 미세하게 갈아 쓴다.『입문』
性熱, 味辛[一云苦], 無毒.
성질이 뜨겁고 맛은 매우며[쓰다고도 한다] 독이 없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