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백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파 Allium fistulosum Linné (백합과 Liliaceae)의 신선한 비늘줄기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식품의약품안전청 고시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중 [별표4] 농산물의 농약 잔류허용기준 ‘파’)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涼[一云平], 味辛, 無毒.
성질이 서늘하고[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主傷寒寒熱, 中風面目腫. 療喉痺, 安胎, 歸目, 除肝邪, 利五藏, 殺百藥毒, 通大小便. 治奔豚脚氣.
상한으로 한열이 있는 것과 중풍으로 얼굴과 눈이 붓는 것에 쓴다. 후비(喉痺)를 치료하고 태를 든든하게 하며, 눈을 밝게 하고 간사(肝邪)를 제거하며, 오장을 잘 통하게 하고 온갖 약독을 풀며,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분돈과 각기를 치료한다.
處處種之, 宜冬月食. 只可和五味用之, 不宜多食. 盖開骨節, 出汗虛人故爾.
곳곳에 심는데, 겨울에 먹는 것이 좋다. 단지 양념에만 쓸 수 있고, 많이 먹으면 안 된다. 관절을 열고 땀을 내어 사람을 허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一名凍葱, 謂經冬不死. 分莖栽蒔而無子也. 食用入藥, 最善.
동총(凍葱)이라고 하는 것은 겨울을 지나도 죽지 않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파 밑을 쪼개어 심은 것은 씨가 맺히지 않는데, 이것이 식용이나 약용에 가장 좋다.
此物, 大抵以發散爲功, 多食昏人神. 且白冷而靑熱. 傷寒藥去靑葉者, 以其熱也.
파는 대체로 발산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정신이 혼미해진다. 또한 흰 밑은 성질이 차고, 푸른 잎은 성질이 뜨겁다. 상한에 약으로 쓸 때 푸른 잎을 버리는 것은 그 성질이 뜨겁기 때문이다.
葱者菜之伯, 雖臭而有用. 消金玉成漿.『本草』
파는 채소 중에 으뜸이다. 냄새가 나지만 유용하다. 금이나 옥을 녹인다.『본초』
入手太陰經.足陽明經, 以通上下之陽也. 專主發散風寒.『湯液』
수태음경과 족양명경으로 들어가 위아래의 양(陽)을 소통시킨다. 오로지 풍한을 발산시키는 것을 주로 한다.『탕액』
경악전서에는
味辛, 性溫.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善散風寒邪氣, 通關節, 開腠理, 主傷寒寒熱, 天行時疾頭痛, 筋骨酸疼. 行滯氣, 除霍亂轉筋, 奔豚.脚氣, 陰邪寒毒, 陽氣脫陷, 心腹疼痛, 及蟲積.氣積, 飮食毒.百藥毒. 利大小便, 下痢.下血, 小兒盤腸.內釣, 婦人溺血. 通乳汁, 散乳癰, 消癰疽腫毒. 擣罨傷寒結胸, 及金瘡.折傷, 血瘀.血出, 疼痛不止. 塗猘犬傷, 亦制蚯蚓毒.
풍한의 사기를 잘 흩어 내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며, 주리(腠理)를 열어 주고, 상한으로 인한 한열, 유행병이나 계절병으로 인한 두통, 근골이 시큰거리고 아픈 증상 등을 치료한다. 막힌 기를 운행시키고, 곽란으로 인한 전근, 분돈(奔豚)과 각기(脚氣), 음사(陰邪)로 인한 한독(寒毒), 양기가 빠져나가는 증상, 가슴과 배가 욱신거리고 아픈 증상, 충적(蟲積)과 기적(氣積), 음식의 독과 온갖 약독 등을 제거한다.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혈리(下痢)와 하혈, 어린아이의 장반(盤腸)과 내조(內釣), 부인의 혈뇨를 치료한다. 젖을 잘 나오게 하고, 유옹(乳癰)을 흩어 내며, 옹저로 인한 종독을 삭인다. 상한으로 인한 결흉(結胸) 및 금창이나 절상으로 인한 어혈과 출혈, 통증이 멎지 않는 증상 등에 찧어서 덮어 준다. 미친개에 물려 다친 곳에 발라 주고, 지렁이의 독도 억제한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