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이는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벼 Oryza sativa Linné 또는 찰벼 Oryza sativa Linné var. glutinosa Matsumura (벼과 Gramineae)의 씨를 맥아가루로 당화시켜 농축한 것이다.
이 약은 정량할 때 환산한 건조물에 대하여 맥아당(C12H22O11·H2O:360.32) 50.0 ∼ 62.0 %를 함유한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용해상태, 순도시험 중 산, 순도시험 중 중금속, 순도시험 중 비소, 순도시험 중 전분, 순도시험 중 포도당, 건조감량, 정량법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溫, 味甘.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다.
主補虛乏, 益氣力, 潤五藏, 消痰止嗽.『本草』
주로 허약한 것을 보하고 기력을 도우며, 오장을 적셔주고 담을 삭이며, 기침을 멎게 한다.『본초』
飴糖, 又云膠飴, 是濕糖如厚蜜者.『本草』
이당은 교이(膠飴)라고도 한다. 진한 꿀 같은 물엿을 말한다.『본초』
以其色紫, 凝如琥珀色, 謂之膠飴. 色白而凝强者, 謂之餳糖, 不入藥.『湯液』
자주색이 나던 것이 엉켜 호박(琥珀)색으로 된 것을 교이라고 한다. 희고 단단하게 굳은 것은 당당(餳糖)이라고 하는데 약에는 넣지 않는다.『탕액』
飴卽軟糖也. 建中湯用之, 入脾.『湯液』
이(飴)는 곧 무른 엿이다. 건중탕에 쓰며 비(脾)에 들어간다.『탕액』
飴屬土, 成於火, 大發濕中之熱, 多食動脾風.『丹心』
이(飴)는 토에 속하고 화에서 이루어져 습 가운데서 열을 크게 발생시키니 많이 먹으면 비풍(脾風)을 동한다.『단심』
諸米皆可作, 惟以糯米作者, 入藥.『本草』
모든 쌀로 만들 수 있지만, 찹쌀로 만든 것만 약에 넣는다.『본초』
임상학적 연구로는,
골소실 억제, 항당뇨, 항산화, 항암, 간지방증 완화, 항알러지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