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갈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기린갈(麒麟竭) Daemonorops draco Blume 또는 기타 동속식물 (종려과 Palmae)의 열매에서 삼출된 수지를 가열 압착하여 만든 덩어리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이물,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건조감량, 회분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主一切惡瘡疥癬. 療金瘡, 止血定痛生肌. 但性急, 不可多用, 反能引膿.
온갖 악창과 개선에 주로 쓴다. 쇠붙이에 다친 상처를 치료하고 지혈시키며, 진통시키고 살이 돋게 한다. 다만 성질이 급해 반대로 고름이 생길 수 있으니 많이 쓰면 안 된다.
一名麒麟竭, 乃麒麟樹之津液結成, 色紅. 凡使味微鹹甘, 作梔子氣, 嚼之不爛如蠟者, 佳. 味鹹甚, 作腥氣者, 非也. 另硏, 入藥用.『入門』
기린갈(麒麟竭)이라고도 하니 기린나무의 수액이 뭉친 것으로 붉은색이다. 맛이 약간 짜면서 달고 치자 냄새를 풍기며, 씹으면 밀랍처럼 문드러지지 않는 것이 좋다. 짠맛이 강하고 비린내가 나는 것은 좋지 않다. 혈갈을 쓸 때는 따로 갈아서 약에 넣어 쓴다.『입문』
경악전서에는
味甘鹹微澁, 性平.
맛은 달고 짜면서 약간 떫고 성질은 평하다.
善破積血, 止痛生肌. 療金瘡ㆍ折傷一打損, 血瘀疼痛, 內傷血逆, 婦人血氣凝滯, 亦能生血ㆍ補虛, 俱可爲末酒服. 幷治一切惡瘡ㆍ癬疥, 久不合口, 然性能引膿, 不宜多用.
쌓인 혈을 잘 깨뜨리고, 통증을 멎게 하고 새 살을 돋게 한다. 금창이나 골절상, 타박상으로 생긴 어혈과 통증, 내상(內傷)으로 혈이 역행하는 것, 부인의 혈기가 응결되고 정체되는 것을 치료하면서 혈을 생성하고 허한 것을 보하는데, 모두 가루 내어 술로 복용한다. 아울러 온갖 악창과 개선이 오랫동안 아물지 않은 것을 치료하지만, 고름을 이끌어낼 수 있으니 많이 쓰지 말아야 한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antidiabetes , anti-inflammatory , anti-vasculitis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