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해백, 薤白, Allii Macrostemi Bulbus

2019.07.18 09:26:45 allpassbio

첨부파일 : 해백 공정서.pdf (81 kb)


해백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산달래 Allium macrostemon Bunge 또는 염부추 Allium bakeri Regel (백합과 Liliaceae)의 뿌리줄기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회분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溫, 味辛苦, 無毒.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고 쓰며 독이 없다.


調中, 止久痢冷瀉. 除寒熱, 去水氣, 肥健人.
중초를 조화롭게 하여 오래된 이질과 냉사(冷瀉)를 멎게 한다. 한열과 수기를 제거하고 살지고 튼튼하게 한다.


薤性溫補, 仙方及服食家, 皆須之.
염교는 따뜻하게 보하는 성질이 있으니 수양하는 사람이나 일반인에게 모두 필요하다.


歸於骨. 菜芝也.
뼈로 들어가니 채지(菜芝)라고 한다.


生圃中. 似韭而葉闊, 多白無實. 雖辛而不葷五藏, 故道家常餌之. 補虛最宜人.
밭에서 자란다. 부추 비슷한데, 잎이 넓고 밑의 흰 부분이 많으며 씨가 없다. 맛이 맵기는 하나 매운맛이 오장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도가에서 늘 먹는다. 허한 것을 보하는 데 제일 좋다.


作羹粥食之, 煠作虀葅, 幷得.
국이나 죽을 쑤어 먹거나, 데쳐서 김치를 담근다.


薤葉闊而更光. 故古人言薤露者, 以其光滑難

염교의 잎은 넓고 광택이 있어 옛사람들이 염교 잎에 이슬이라고 했다. 그 잎이 빛나고 미끄러워 이슬이 붙어 있기 어렵다는 말이다.『본초』竚之義也.『本草』


임상학적 연구로는,
acute myocardial ischemia , antidepressant , cytotoxic activity , platelet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