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골쇄보, 骨碎補, Drynaria Rhizome

2019.07.24 13:30:36 allpassbio

첨부파일 : 골쇄보 공정서.pdf (79 kb)


골쇄보는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곡궐(槲蕨) Drynaria fortunei J. Smith (고란초과 Polypodiaceae)의 뿌리줄기로서 그대로 또는 비늘조각을 태워 제거한 것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溫[一云平], 味苦, 無毒.
성질이 따뜻하고[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은 쓰며 독이 없다.


主破血, 止血, 補折傷. 治惡瘡蝕爛, 殺蟲.
어혈을 깨뜨리고 지혈시키며 부러진 것을 이어준다. 악창으로 짓무른 것을 치료하고 충을 죽인다.


如薑細長, 用之削去毛, 細切, 蜜水蒸曬用.『本草』
생강과 비슷하지만 가늘고 길다. 쓸 때는 털을 제거하고 얇게 썰어 꿀물에 찐 후에 말려서 쓴다.『본초』


경악전서에는
味微苦, 性溫平, 乃足少陰ㆍ厥陰, 肝腎藥也.
맛은 약간 쓰고 성질은 따뜻하면서 평하니, 족소음경과 족궐음경의 간과 신에 쓰는 약이다.


能活血止血, 補折傷, 療骨中斜毒, 風熱疼痛, 及痢後下虛. 或遠行, 或房勞, 或外感風濕, 以致兩足痿弱疼痛, 俱宜以四斤丸, 補陰藥之類, 佐而用之. 或炒熟硏末, 用猪腰夾煨, 空心食之, 能治耳鳴, 及腎虛久痢,牙疼.
혈을 돌게 하여 출혈을 멈추고, 부러져 다친 것을 치료할 수 있으며, 뼈 속까지 스며든 독, 풍열로 인한 통증 및 설사 후에 하부가 허한 것을 치료한다. 먼 길을 가거나, 성교를 하거나, 외부의 풍습에 감모되어 두 다리가 약해지고 통증이 발생하였을 때는 골쇄보 4근으로 환약을 만들고 음을 보해 주는 약들로 좌약(佐藥)을 삼아 쓴다. 볶아 익히고 가루 낸 다음 돼지 콩팥에 넣고 잿불에 구워 빈속에 먹으면 이명(耳鳴) 및 신허(腎虛)로 인한 오랜 설사나 치통을 치료할 수 있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청각 보호 , 골다공증 예방 , 골밀도 증가 , 충치 예방 ,혈당강하 , 항종양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