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지각, 枳殼, Aurantii Fructus Immaturus

2019.07.31 10:17:41 allpassbio

첨부파일 : 지각 공정서.pdf (73 kb)


지각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광귤나무 Citrus aurantium Linné, 하귤 C. natsudaidai Hayata 또는 그 재배변종 (운향과 Rutaceae)의 덜 익은 열매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정유함량,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寒[一云微寒], 味苦酸[一云苦辛], 無毒.
성질이 차고[약간 차다고도 한다] 맛은 쓰고 시며[쓰고 맵다고도 한다] 독이 없다.


主肺氣咳嗽. 散胸中痰滯, 利大小腸, 消脹滿, 除關格壅塞, 消痰逐水, 破癥癖結氣, 除風痒, 麻痺, 去腸風痔腫.
폐기가 막혀 기침하는 데 주로 쓴다. 가슴에 담이 막힌 것을 흩고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창만을 없애고 관격으로 막힌 것을 제거하며, 담을 삭히고 수를 내보내며, 징벽(癥癖)과 기가 맺힌 것을 깨뜨리고 풍으로 가렵고 마비된 것을 풀며, 장풍ㆍ치종(痔腫)을 치료한다.


七八月採實, 暴乾. 以肉厚, 翻肚如盆口狀, 陳久者, 爲上.『本草』
7~8월에 열매를 따서 볕에 말린다. 살이 많고 꼭지 부분이 항아리의 아가리처럼 뒤집혀 있으면서 오래 묵은 것이 좋다.『본초』


殼主高而實主下, 殼高主皮膚胸膈之病, 實低主心胃之病, 其主治大同小異.『湯液』
지각은 상부에 주로 쓰고 지실은 하부에 주로 쓴다. 지각은 피부ㆍ가슴 같은 높은 부위의 병을 주관하고, 지실은 심위(心胃) 같은 낮은 부위의 병을 주관하는데 그 주치는 대동소이하다.『탕액』


枳卽橘屬. 水浸去瓤, 麩炒用.『入門』
탱자나무는 귤나무의 일종이다. 물에 담가 속을 제거하고 밀기울과 함께 볶아 쓴다.『입문』


我國惟濟州有之, 名倭橘.『俗方』
우리나라는 제주도에만 있는데 왜귤(倭橘)이라고 한다.『속방』


경악전서에는
卽枳實之遲收而大者, 較之枳實, 其氣略散, 性亦稍緩. 功與枳實大類, 但枳實, 性重多主下行削堅; 而此之氣輕, 故多主上行破氣.
곧 늦게 수확한 큰 지실인데, 지실과 비교해 보면 그 기가 약간 흩어지고 성질도 조금 완만하다. 효능은 지실과 대략 같지만 지실은 성질이 무겁고 주로 하부로 운행하여 단단한 것을 깎아 내고, 지각은 기가 가벼우므로 주로 상부로 행하여 기를 깨뜨린다.


通利關節, 健脾開胃, 平肺氣, 止嘔逆ㆍ反胃ㆍ霍亂ㆍ咳嗽. 消痰ㆍ消食, 破心腹結氣, 癥瘕ㆍ痃癖, 開胸脇脹滿ㆍ痰滯, 逐水腫ㆍ水濕瀉痢, 腸風ㆍ痔漏, 肛門腫痛. 因此稍緩, 故可用之束胎ㆍ安胎. 炙熱, 可熨痔腫.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비(脾)를 튼튼하게 하여 위(胃)를 열어 주고, 폐기(肺氣)를 화평하게 하며, 구역(嘔逆)ㆍ반위(反胃)ㆍ곽란(霍亂)ㆍ기침을 멎게 한다. 담을 삭이고 음식을 소화시키며, 가슴과 배에 응결된 기(氣)나 징가(癥瘕)ㆍ현벽(痃癖)을 깨뜨리고, 가슴과 옆구리가 불러오르고 그득한 증상과 담이 막힌 증상을 풀어 주며, 수종, 수습으로 인한 설사, 장풍, 치루, 항문이 붓고 아픈 것을 몰아낸다. 이것은 조금 완만하므로 태(胎)를 결속하거나 안정시킬 수 있다. 뜨겁게 구워서 치질로 부은 곳에 찜질할 수 있다.


虛者少用, 恐傷元氣.
허한 자는 조금만 써야 하는데, 원기를 손상시킬지 모른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