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천오, 川烏, Aconiti Tuber

2019.08.02 16:12:04 allpassbio

첨부파일 : 천오 공정서.pdf (87 kb)


천오는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오두(烏頭) Aconitum carmichaeli Debeaux (미나리아재비과 Ranunculaceae)의 모근의 덩이뿌리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산불용성회분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大熱, 味辛甘, 有大毒.
성질이 아주 뜨겁고 맛은 맵고 달며 독이 많다.


主風寒濕痺. 消胸上冷痰, 止心腹㽱痛, 破積聚, 墮胎.
풍한습비에 주로 쓴다. 가슴속의 냉담을 삭이고 명치가 갑자기 아픈 것을 멎게 하며, 적취를 깨뜨리고 낙태시킨다.


卽川烏也, 與附子同種, 製法亦同. 一名菫, 一名奚毒, 其形長而有尖者佳.『本草』
천오(川烏)이다. 부자와 같은 식물로 제법 또한 같다. 근(菫)ㆍ해독(奚毒)이라고도 한다. 길면서 뾰족한 것이 좋다.『본초』


烏頭ㆍ天雄, 皆氣壯形偉, 可爲下部藥之佐, 而無表其害人之禍, 殺人多矣. 當以童便煮而浸之以殺其毒, 且助下行之力. 入鹽尤捷.『丹心』
오두ㆍ천웅은 모두 기가 장실하고 형이 든든하여 하부에 작용하는 좌약(佐藥)으로 쓸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을 해치는 것을 알려준 사람이 없어서 사람을 죽이는 경우가 많았다. 끓인 동변에 담가 그 독을 없애야 한다. 아래로 내려가도록 하려면 소금을 넣으면 더욱 빠르다.『단심』


임상학적 연구로는,
심부전 치료, 독성평가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