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자석영, 紫石英, Fluoritum

2019.09.02 16:49:10 allpassbio

첨부파일 : 자석영 공정서.pdf (67 kb)


자석영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할로겐화광물 형석이다. 이 약은 주로 플루오르화칼슘(CaF2 : 78.07)를 함유한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溫, 味甘辛, 無毒.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다.


補心氣不足, 定驚悸, 安魂魄, 養肺氣, 鎭下焦, 止消渴, 女子絶孕無子, 散癰腫, 令人悅澤.
심기가 부족한 것을 보하고 놀라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진정시키며, 혼백을 안정시키고 폐기를 기르며, 하초를 진정시키고 소갈을 멎게 하며, 여자의 불임을 치료하고 옹종을 깨뜨리며, 얼굴을 윤기 있게 한다.


其色淡紫瑩澈, 隨其大小皆五稜, 兩頭如箭鏃. 所在有之. 煮水飮之. 煖而無毒, 比白石英, 其力倍矣.『本草』
옅은 자주색이고 투명하며, 크기에 관계 없이 모가 5개 나있고 양쪽 꼭지는 화살촉 같다. 곳곳에 있다. 달여서 그 물을 마신다.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백석영(白石英)에 비해 2배나 힘이 세다.『본초』


入手少陰ㆍ足厥陰經. 火煆醋淬七次, 硏細水飛用. 石英有五色, 惟白紫二種, 入藥.『入門』
수소음경과 족궐음경에 들어간다. 불에 달구었다가 식초에 담그기를 7번 반복한 후에 곱게 갈아 수비하여 쓴다. 석영에는 5가지 색깔이 있는데 흰색과 자주색 2가지만 약으로 쓴다.『입문』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