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담죽엽, 淡竹葉, Lophatheri Herba

2019.09.09 11:02:21 allpassbio

첨부파일 : 담죽엽 공정서.pdf (60 kb)


담죽엽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조릿대풀 Lophatherum gracile Bronghiart (벼과 Gramineae)의 꽃피기 전의 지상부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寒, 味甘, 無毒.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消痰淸熱. 主中風失音不語, 壯熱頭痛. 止驚悸, 溫疫狂悶. 治咳逆上氣, 孕婦眩暈倒地, 小兒驚癎天弔.『本草』
담을 삭이고 열을 식힌다. 중풍으로 말을 하지 못하는 것과 열이 몹시 나면서 머리가 아픈 데 주로 쓴다. 놀라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과 온역으로 몹시 답답한 것을 멎게 한다. 딸꾹질과 상기, 임신부가 어지러워 쓰러지는 것, 소아의 경간과 천조(天弔)를 치료한다.『본초』


경악전서에는
氣味俱輕, 淸上氣, 咳逆, 喘促, 消痰涎, 解熱狂, 退虛熱煩躁不眠, 壯熱頭痛, 止吐血. 專凉心經, 亦淸脾氣, 却風熱, 止煩渴, 生津液, 利小水, 解喉痺, 幷小兒風熱驚癎.
기와 맛 모두 가벼우니, 상기(上氣), 해역(咳逆), 천촉(喘促)에 시원하게 하고, 담연(痰涎)을 삭이며, 열로 미친 소리를 하는 것을 풀어 주고, 허열(虛熱)로 답답하여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열이 심하여 머리가 아픈 것을 물리치며, 토혈을 멎게 한다. 전적으로 심경(心經)을 서늘하게 하면서 비기(脾氣)도 맑게 하니, 풍열을 몰아내고 번갈을 멎게 하며 진액을 생성시키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후비를 풀어 주고, 풍열로 생긴 어린아이 경간을 치료한다.


味甘淡, 氣平微凉, 陰中微陽.
맛은 달고 담박하며 기는 평하고 약간 서늘하니, 음 가운데서도 미약한 양을 띠고 있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항산화, 간보호, 혈관이완, 항바이러스, 항암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