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아교, 阿膠, Asini Corii Colla

2019.09.11 13:44:36 allpassbio

첨부파일 : 아교 공정서.pdf (80 kb)


아교는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당나귀 Equus asinus Linne (말과 Equidae) 또는 소 Bos taurus Linné var. domesticus Gmelin (소과 Bovidae)의 가죽을 물로 가열한 다음 추출하여 지방을 제거하고 농축건조하여 만든 교질이다. 이 약은 건조한 것을 정량할 때 총질소(N) 함유량이 13.0 % 이상이어야 한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 순도시험 중 비소, 건조감량, 회분, 정량법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平微溫, 味甘[一云甘辛], 無毒.
성질이 평(平)하면서 약간 따뜻하고 맛은 달며[달고 맵다고도 한다] 독이 없다.


主虛勞羸瘦, 腰腹痛, 四肢痠疼. 療風補虛, 養肝氣. 止泄痢, 咳嗽, 女子下血. 安胎.『本草』
허로로 야위는 것, 허리와 배가 아픈 것, 사지가 쑤시고 아픈 것에 주로 쓴다. 풍을 치료하고 허한 것을 보하며 간기를 길러준다. 설사, 이질, 해수와 여자가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하고, 태를 든든하게 한다.『본초』


煮牛皮作之. 驢皮膠, 主風爲最. 出東阿, 故名阿膠.『本草』
소가죽을 고아서 만든다. 나귀 가죽으로 만든 아교가 풍을 치료하는 데 가장 좋다. 동아(東阿)에서 만들기 때문에 아교(阿膠)라고 한다.『본초』


阿縣城北井水作者爲眞. 阿水是濟水, 性淸趨下, 故治濁痰逆上. 入手太陰, 足少陰, 厥陰, 久嗽, 久痢幷宜.『入門』
아현성(阿縣城) 북쪽 우물물로 만든 것이 진짜이다. 아수(阿水)는 제수(濟水)의 지류이다. 맑으면서 낮은 곳으로 급하게 흘러가므로 탁한 담이 거슬러 오르는 것을 치료한다. 수태음, 족소음, 족궐음에 들어간다. 구수(久嗽), 구리(久痢)에 모두 좋다.『입문』


眞膠極難得, 寧用黃明牛皮膠. 蚌粉炒用.『入門』
아교는 진품을 얻기가 매우 어려우니 차라리 소가죽으로 만든 황명교(黃明膠)를 쓰는 것이 낫다. 방분(蚌粉)과 같이 볶아서 쓴다.『입문』


경악전서에는
味甘微辛, 氣平, 微溫, 氣味頗厚, 陽中有陰. 製用蛤粉炒珠, 入肺, 肝, 腎三經.
맛은 달고 약간 매우며, 기는 평하고 약간 따뜻하다. 기와 맛이 자못 진하므로 양 가운데서 음을 지니고 있다. 법제할 때는 조개 가루와 함께 알갱이가 보일 때까지 볶는다. 폐경(肺經), 간경(肝經), 신경(腎經)으로 들어간다.


其氣溫, 故能扶勞傷, 益中氣; 其性降, 故能化痰淸肺, 治肺癰, 肺痿, 咳唾膿血, 止嗽定喘. 其性養血, 故能止吐血, 衄血, 便血, 尿血, 腸風下痢, 及婦人崩中, 帶濁, 血淋, 經脈不調; 其味甘緩, 故能安胎固漏, 養血滋腎, 實腠理, 止虛汗, 托補癰疽腫毒.
기가 따뜻하므로 노상(勞傷)에 부지할 수 있거나 중기(中氣)를 보충할 수 있다. 성질이 내려가므로 담을 변화시켜 폐를 맑힐 수 있어서, 폐옹(肺癰)과 폐위(肺痿)로 기침하면서 피고름을 뱉는 증상을 치료하고, 기침하며 숨찬 증상을 멎게 한다. 혈을 기르는 성질이므로 토혈과 코피, 변혈과 혈뇨, 장풍(腸風)으로 인한 설사 및 부인의 붕중, 대하, 혈림(血淋), 고르지 못한 월경 등을 멎게 할 수 있다. 맛이 달고 완만하므로 태를 안정시켜 태루(胎漏)를 멎게 하고, 혈을 길러 신을 자윤하며, 주리(腠理)를 실하게 하고, 허한(虛汗)을 멎게 하며, 옹저의 종독을 내탁하여 보해 준다.


用惟鬆脆, 氣淸者, 爲佳; 堅硬, 臭劣者, 不美.
표면이 거칠고 무르며 맑은 냄새 나는 것이 좋고, 단단하면서 악취가 나는 것은 좋지 않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