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초근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꼭두서니 Rubia akane Nakai 또는 기타 동속 근연식물 (꼭두서니과 Rubiaceae)의 뿌리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이물,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寒, 味甘, 無毒.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主六極傷心肺, 吐血, 瀉血用之. 止衄吐便尿血, 崩中下血. 治瘡癤, 殺蠱毒.
육극(六極)으로 심폐가 상한 것, 피를 토하는 것, 대변으로 피를 쏟는 데 주로 쓴다. 코피, 토혈, 변혈, 요혈, 붕루로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한다. 창절(瘡癤)을 치료하고 고독을 죽인다.
此草可以染絳, 葉似棗葉, 而頭尖下闊, 莖葉俱澁, 四五葉對生節間, 蔓延草木上, 根紫赤色. 生山野, 二月三月採根, 暴乾. 入藥, 剉炒用之.『本草』
이 풀로 붉게 물들일 수 있다. 잎은 대추 잎 비슷하나 끝이 뾰족하고 아래가 넓다. 줄기와 잎은 모두 까칠까칠한데, 한 마디에 4~5개의 잎이 둘러난다. 풀이나 나무에 덩굴지어 기어오르고, 뿌리는 자적색(紫赤色)이다. 산과 들에서 자란다. 2월과 3월에 뿌리를 캐어 볕에 말린다. 약에 넣을 때는 얇게 썰어 볶아 쓴다.『본초』
銅刀剉炒, 勿犯鉛鐵.『入門』
구리칼로 썰어 볶되, 납이나 쇠붙이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입문』
一名過山龍.『正傳』
과산룡(過山龍)이라고도 한다.『정전』
경악전서에는
亦名‘過山龍’. 味苦甘, 氣微寒, 陰中微陽.
과산룡(過山龍)이라고도 한다. 맛은 쓰고 달며 기는 약간 차니, 음 가운데서도 미약한 양을 띠고 있다.
血中要藥, 其味苦, 故能行滯血; 其性凉, 故能止動血. 治勞傷吐衄時來, 除虛熱漏崩不止, 亦通經滯, 又療乳癰, 散跌撲血凝瘀聚, 解蠱毒敗血爛肝, 凡諸血熱ㆍ血瘀, 幷建奇功. 若女人經血不通, 以一兩酒煎服之, 一日卽通, 甚效.
혈에 쓰는 중요한 약인데, 쓴맛이므로 막힌 혈을 운행시킬 수 있고, 성질이 서늘하므로 요동하는 혈을 멎게 할 수 있다. 허로로 인한 토혈과 코피를 치료하고, 허열로 멎지 않는 붕루(崩漏)를 치료하며 나오지 않는 월경을 통하게 한다. 또한 유옹(乳癰)을 치료하고, 자빠지거나 맞아서 생긴 어혈을 흩어 내며, 고독으로 인한 패혈(敗血)로 간이 망가진 것을 풀어 준다. 여러 가지 혈열(血熱)이나 어혈(瘀血)에 기이한 효과가 있다. 여성이 월경이 나오지 않을 때는 1냥을 술에 넣고 달여 복용하면 하루만에 통하게 되니, 매우 효과가 좋다.
若氣虛不攝血, 及脾寒者, 勿用.
기가 허하여 혈을 다스리지 못하거나 비(脾)가 차가우면 쓰지 말아야 한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난소암, 항암, 백혈병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