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산갑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천산갑 Manis pentadactyla Linné 또는 기타 동속근연동물 (천산갑과 Manidae)의 인갑(鱗甲)이다.
성상, 확인시험, 건조감량, 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微寒, 有毒.
성질이 약간 차고 독이 있다.
主五邪鬼魅, 驚啼悲泣, 及小兒驚邪. 療山嵐瘴瘧, 痔瘻惡瘡.
오사(五邪), 귀신들린 것, 놀라서 울거나 슬퍼서 우는 것, 소아의 경사(驚邪)에 주로 쓴다. 산람장학(山嵐瘴瘧),치루,악창을 치료한다.
一名鯪鯉甲, 以其好穿地道, 故又名穿山甲. 形似鯉魚而有四足, 能陸能水. 採無時. 用時, 細剉, 蚌粉炒成珠, 爲末用.『本草』
능리갑(鯪鯉甲)이라고도 하는데, 땅 뚫기를 좋아하여 천산갑(穿山甲)이라고도 한다. 모양이 잉어 비슷하면서 네 다리가 있고, 뭍과 물에서 모두 살 수 있다. 아무 때나 잡는다. 얇게 썰어 방분(蚌粉)과 함께 볶아 구슬처럼 만든 후에 가루내어 쓴다.『본초』
경악전서에는
味鹹平, 性微寒.
맛은 짜고 평하며 성질은 약간 차다.
能通經絡, 達腠理, 除山嵐瘴氣,瘧疾, 風痺强直疼痛, 療小兒五邪驚啼, 婦人鬼魅悲泣. 下乳汁, 消癰腫, 排膿血. 除瘡疥ㆍ痔漏, 通竅殺蟲; 佐補藥行經, 善發痘瘡.
경락을 소통시키거나 주리(腠理)에 도달할 수 있으므로, 산람장기(山嵐瘴氣)와 학질, 풍비(風痺)로 몸이 뻣뻣해지고 아픈 것을 제거하고, 어린아이가 5가지 사기로 놀라고 우는 증상, 부인이 꿈에 귀신을 만나 슬피 우는 증상을 치료한다. 젖을 나오게 하고, 옹종을 삭이며, 피고름을 밀어낸다. 창개(瘡疥)와 치루를 제거하고, 구규(九竅)를 소통시키며, 벌레를 죽인다. 보해 주는 약에 좌약(佐藥)으로 쓰면 경락으로 운행하여 두창(痘瘡)을 잘 돋게 한다.
或炮焦, 投入煎劑, 或燒灰存性, 酒服方寸匕. 亦可用傅惡瘡.
습지에 싸서 검게 구운 다음 탕약에 넣거나, 약성이 남도록 태워 낸 재를 술로 1방촌시(方寸匕)를 복용한다. 또는 악창에 붙일 수도 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