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패스바이오 입니다.
항산화 활성 시험은
다양한 농산물, 임산물, 해산물 뿐 아니라 원료, 소재, 식품, 화장품, 건강기능식품의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활성이라는 것이 세포 내에서 생성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나타내는 수치로
활성산소가 세포의 산화를 야기하여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것을 예방하거나 줄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항산화는 세포 내 산화를 예방하거나 줄이는 것으로 염증이나 암 등과의 관련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와 연관되는 시험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DPPH Test
2. ABTs Test
3. Total Phenolic Content(TPC)
4. Flavonoid Content(FC)
항산화 활성 시험은 어떤 시험을 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표준물질과 반응물질을 사용하는지가 정해집니다.
또한, 항산화 활성을 측정하는 시료의 경우에도 원물을 그대로 사용할수도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제조하거나, 가공하거나, 농축하거나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물질과 시료를 정밀하게 달아 시험의 오차를 최소화 해야 합니다.
정밀하게 정량해서 각각의 시료들을 담습니다.
DPPH 시험을 위해 준비된 시료로 시험을 시작합니다.
시료들을 특정 용매에 넣고 녹입니다.
해당 시료는 열수추출물을 동결건조한 시료이지만 100% 용해가 되지 않아 소니케이트를 이용해서 용해가 되도록 합니다.
추출물이 100% 용해되지 않는 경우에 원심분리를 실시하여 정확도를 올려줍니다.
시료가 가지는 흡광도, 시약의 흡광도 등을 항산화 계산에 반영하여 수치를 도출해야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croplatereader에서 흡광도를 측정합니다.
수식을 이용해서 값을 계산하고 계산에 반영해야하는 수치들을 적용시켜 최종 수치를 확인합니다.
최종 수치의 확인 후, 표준물질로 사용하는 물질의 값과 비교하여 항산화 활성 수치를 측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