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패스바이오 입니다.
화장품의 방부력 테스트, Challenge Test,는
ISO 29621의 위해성평가에 따라 미생물 저위해성 제품으로 분류되지 않는 화장품에 대한 전반적인 방부력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화장품 제제의 방부력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 시험법으로, 완제품 단계의 시제품이나 판매 제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적용하는 기준은 ISO 11930이며, 이 외 EP, USP, KISO 등도 있습니다.
ISO 11930은 Evaluation of the antimicrobial protection of a comsmetic product 입니다.
대략적인 방법은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따를 것인지 시험을 의뢰하시기 전에 결정하셔야 합니다.
ISO 11930 외 ISO 16212, ISO 18415, ISO 21148, ISO 21149, ISO 22716, ISO 29621이 기본 공정서가 됩니다.
시험에 사용하는 공시균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seudomonas aeruginosa
2. Staphylococcus aureus
3. Escherichia coli
4. Candida albicans
5. Aspergillus brasiliensis
각각의 공시균주들은 지정되어 있는 균주번호가 있어, 해당 미생물과 동일 속, 종을 가진 미생물이 아닌 해당 번호를 가진 미생물을 사용해서 실험을 해야 합니다.
또한, 각각의 미생물을 초기 접종하는 수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중요하게 지켜져야 합니다.
방부력 시험 기간은 시험을 시작하는 첫날(T0)부터 최종 결과를 확인하는 날까지 무조건 32일이 소요됩니다.
데이터를 확인하고 정리하는 등의 시간까지 포함하면 최대 35일 정도는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화장품의 방부력 테스트는 화장품의 유통에 있어 중요하게 확인하는 부분으로 음성 양성 대조구와 시험구의 plate 수도 많은 편이며,
시험 일정을 정해놓고 실시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중간에 기대하지 않은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포함한다면 상당히 여유를 가지고 실시해야 합니다.
화장품 방부력 시험이 비싸다고 생각될수도 있습니다만, 사용하는 공시균주의 종류와 시험기간을 감안하면 그렇게 고비용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화장품 방부력 시험이 필요하시다면 우리 올패스바이오에 맡겨보십시오.
적합한 공정서에 따라 정확하게 시험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