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패스바이오 입니다.
화장품방부력시험과 관련한 문의들을 많이 주십니다.
화장품의 방부력시험은 다양한 기준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ISO 11930에 따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준들의 차이는, 사용하는 균주의 다양성과 배양온도 배지조건 등에서 차이가 있으나 화장품의 방부력 시험을 실시하는 이유가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품질의 저하에 대한 판단을 위한 것이여서 시험법에 따른 큰 차이는 없습니다.
대조구와 시험구로 나눠서 시험을 실시하여, 사용하는 미생물은 세균 3종, 진균 중 효모 1종 곰팡이 1종을 사용합니다.
미생물은 각각 대조구와 시험구를 준비하여 정해진 일정에 따라 생육의 정도를 확인하게 됩니다.
간혼, 혼합하여 실시하는 것을 문의하시는 경우가 있으신데, 실험 자체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혼재되어 증식하는 미생물들에 대한 정량적 확인은 어렵지 않나 생각됩니다.
콜로니의 생육을 보면 대략적인 균을 구분할 수는 있지만 세균, 효모의 배양온도와 곰팡이의 배양온도가 다른 조건이고 배양일수도 다른 조건에서 섞어 배양하는 것은 데이터의 신뢰도와 측정불확도를 구하기가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품의 방부력이 존재하는 경우도,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미리 결과를 예상하는 것은 최대한 배제되어야 하며,
대조구의 경우에도 매번 동일한 패턴의 결과를 나타내지도 않습니다.
화장품방부력시험 기간 중 곰팡이 Aspergillus brasiliensis 대조구 변화
화장품방부력시험 기간 중 효모 Candida albicans 대조구 변화
화장품방부력시험 기간 중 대장균 Escherichia coli 대조구 변화
화장품방부력시험 기간 중 녹농균 Pseudomonas aeruginosa 대조구 변화
화장품방부력시험 기간 중 황색포도상구균 Staphylococcus aureus 대조구 변화
화장품방부력시험의 일정은 공정서에서 정한데로 실시하거나 추가 일정을 조정하여 진행됩니다.
그 이유는 다양하지만, 공정서마다 일정의 차이가 있어 그렇게 진행되기도 합니다만, 간혹 의뢰처에서 특정 시간 내 또는 구간을 설정해서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장품방부력시험의 결과는 최소 2개 플레이트의 평균값으로부터 로그값을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디에 의뢰하시건 2개의 플레이트 사진이 증빙으로 첨부되었는지 확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화장품방부력시험과 관련하여 문의가 있으시면 글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