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륙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자리공 Phytolacca esculenta Houttuyn 또는 미국자리공 Phytolacca americana Linné (상륙과 Phytolaccaceae)의 뿌리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平[一云冷], 味辛酸, 有大毒.
성질이 평(平)하고[차다고도 한다] 맛은 맵고 시며 독이 많다.
瀉十種水病, 喉痺不通. 下蠱毒, 墮胎, 除癰腫, 殺鬼精物, 付惡瘡, 墮胎, 通利大小腸.
10가지 수병에서 물을 빼내고, 후비(喉痺)로 목이 막힌 것을 치료한다. 고독(蠱毒)을 내리고 낙태시키며, 옹종을 없애고 귀신을 물리치며, 악창에 붙이고 낙태시키며,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한다.
在處有之. 有赤白二種. 白者入藥用, 赤者甚有毒, 見鬼神, 但貼腫外用. 若服則傷人, 痢血不已而死.
곳곳에 있다. 붉은 것과 흰 것 2가지가 있다. 흰 것은 약에 넣어 쓰고, 붉은 것은 독이 심하여 헛것을 보게 하기 때문에 부은 곳에 외용으로 붙이기만 한다. 붉은 것을 복용하면 사람이 상해서 혈리(血痢)가 그치지 않아서 죽게 된다.
一名章柳根, 一名章陸, 赤花者根赤, 白花者根白. 二月八月採根, 暴乾. 如人形者有神.『本草』
장류근(章柳根) 또는 장륙(章陸)이라고도 한다. 꽃이 붉은 것은 뿌리도 붉고, 꽃이 흰 것은 뿌리도 희다. 2월과 8월에 뿌리를 캐어 볕에 말린다. 사람 모양을 한 것은 신묘하다.『본초』
銅刀刮去皮薄切, 水浸三日, 取出和菉豆蒸半日, 去豆曬乾或焙乾.『入門』
구리칼로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물에 3일 동안 담갔다가 꺼내어 녹두와 함께 한나절을 찐 후, 녹두를 제거하고 볕에 말리거나 불에 쬐어 말린다.『입문』
임상학적 연구로는,
항염, 항균, 치매, 항암, 항산화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