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교는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큰잎용담 Gentiana macrophylla Pallas, 마화진교(麻花秦艽) Gentiana straminea Maxim, 조경진교(粗莖秦艽) Gentiana crassicaulis Duthie ex Burk. 또는 소진교(小秦艽) Gentiana dahurica Fisch. (용담과 Gentianaceae)의 뿌리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아코니툼속 식물,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산불용성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平, 微溫[一云冷], 味苦辛, 無毒.
성질이 평(平)하면서 약간 따뜻하고[차다고도 한다],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이 없다.
主風寒濕痺. 療風無問久新, 通身攣急, 肢節痛. 療酒黃, 黃疸, 骨蒸, 利大小便.
풍한습비에 주로 쓴다. 갓 생긴 것이든 오래된 것이든 상관없이 풍병으로 전신이 당기고 사지관절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 주황(酒黃)ㆍ황달ㆍ골증을 치료하고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一名秦瓜, 生山中. 根土黃色而相交紏, 長一尺以來. 葉靑如萵苣葉. 六月開花, 紫色似葛花, 當月結子. 二月八月採根, 暴乾. 須用新好羅文者, 佳.『本草』
진과(秦瓜)라고도 한다. 산 속에서 자란다. 뿌리는 황토색으로 실이 얽힌 모양이며 길이는 1자 남짓이다. 잎은 상추 잎 같이 푸르다. 6월에 꽃이 피는데, 자주색으로 칡꽃과 비슷하다. 꽃이 핀 달에 씨를 맺는다. 2월과 8월에 뿌리를 캐어 볕에 말린다. 반드시 신선하고 그물 무늬가 있는 것을 써야 한다.『본초』
手陽明經藥也. 治腸風瀉血, 去陽明經風濕. 水洗去土用之.『湯液』
수양명경의 약이다. 장풍으로 피를 쏟는 것을 치료하고 양명경의 풍습을 없앤다. 물로 씻어 흙을 제거하고 쓴다.『탕액』
경악전서에는
味苦, 性沈寒, 沈中有浮, 手足陽明淸火藥也.
맛은 쓰고 성질은 가라앉고 차되 가라앉는 중에 뜨는 것이 있으니, 수양명경과 족양명경의 화를 식히는 약이다.
治風寒濕痺, 利小水, 療通身風濕拘攣, 手足不遂, 淸黃疸, 解溫疫熱毒. 除口噤ㆍ牙疼ㆍ口瘡, 腸風下血, 及虛勞骨蒸發熱, 潮熱ㆍ煩渴, 及婦人胎熱, 小兒疳熱瘦弱等證.
풍ㆍ한ㆍ습으로 인한 마비를 치료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풍습으로 온몸이 당기고 오그라드는 증상, 손발을 움직이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황달을 해소하고, 온역(溫疫)으로 인한 열독(熱毒)을 풀어 준다. 구금(口噤), 치통, 구창(口瘡), 장풍(腸風)으로 인한 하혈 및 허로로 인한 골증열과 발열, 조열, 번갈, 부인의 태열(胎熱), 어린아이가 감열로 몸이 야위는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