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토복령, 土茯苓, Smilacis Rhizoma

2019.04.19 13:33:00 allpassbio

첨부파일 : 토복령 공정서.pdf (83 kb)


토복령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청미래덩굴 Smilax china Linné 또는 광엽발계(光葉菝葜) Smilax glabra Roxburgh (백합과 Liliaceae)의 뿌리줄기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경악전서에는
一名‘仙遺糧’. 味甘淡, 性平. 能健脾胃, 强筋骨, 去風濕, 利關節, 分水道, 止瀉痢. 治拘攣骨痛, 療癰腫喉痺, 除周身寒濕惡瘡, 尤解楊梅瘡毒, 及輕粉留毒, 潰爛疼痛諸症.
선유량(仙遺糧)이라고도 한다. 맛은 달고 담박하며 성질은 평하다. 비위(脾胃)를 튼튼하게 하거나, 근골을 강하게 하거나, 풍습을 제거하거나, 관절을 부드럽게 하거나, 수도(水道)를 분리하여 설사를 멎게 할 수 있다. 몸이 당기고 오그라들어 생긴 골통(骨痛)을 치료하고, 옹종(癰腫)과 후비(喉痺)를 치료하며, 한습(寒濕)으로 인해 온몸에 생긴 악창(惡瘡)을 치료하고, 양매창의 독과 경분의 독으로 짓무르고 아픈 여러 가지 증상을 더욱 잘 풀어 준다.


凡治此者, 須忌茶ㆍ酒ㆍ牛ㆍ羊ㆍ鷄ㆍ鵝, 及一應發風動氣等物.
이것을 써서 치료할 때는 차, 술, 쇠고기, 양고기, 닭고기, 거위 및 온갖 풍을 유발하거나 기를 요동케 하는 음식물들을 먹지 말아야 한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Diabetes, autoimmune diseases, Psoriasis , anti-hyperuricemic and nephroprotective activity, Neurotoxicity,  anti-cancer, antimicrobial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