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희렴, 豨薟, Siegesbeckiae Herba

2019.04.22 16:36:52 allpassbio

첨부파일 : 희렴 공정서.pdf (100 kb)


희렴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털진득찰 Siegesbeckia pubescens Makino 또는 진득찰 Siegesbeckia glabrescens Makino (국화과 Compositae)의 지상부이다.


성상, 확인시험,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산불용성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寒, 味苦, 有小毒.
성질이 차고 맛은 쓰며 독이 조금 있다.


主熱䘌煩滿. 治風痺. 有服食法.[詳見本經]
열닉(熱䘌)으로 가슴속이 답답한 데 주로 쓴다. 풍비를 치료한다.[먹는 법은 『신농본초경』에 상세하게 나온다]


處處有之. 一名火杴草. 氣如猪薟氣, 經蒸暴則散. 五月五日, 六月六日, 九月九日採莖葉, 暴乾.『本草』
곳곳에 있다. 화첨초(火杴草)라고도 한다. 돼지 냄새와 비슷한 냄새가 나는데 쪄서 볕에 말리면 없어진다. 5월 5일ㆍ6월 6일ㆍ9월 9일에 줄기와 잎을 따서 볕에 말린다.『본초』


경악전서에는
用蜜ㆍ酒, 層層和灑, 九蒸九曝, 蜜丸, 空心酒呑, 多寡隨宜.
꿀과 술을 겹겹이 뿌리고 구증구포(九蒸九曝)한 다음 꿀에 개어 환약을 만들고 빈속에 술로 복용하되, 적당량 복용한다.


善治中風口眼歪邪, 除濕痺腰脚痿痛ㆍ麻木. 生者, 酒煎, 逐破傷風危急如神. 散撒麻疔惡毒, 惡瘡浮腫, 虎傷ㆍ狗咬, 蜘蛛蟲毒, 或搗爛封之, 或煎湯, 或散敷, 幷良. 其掃蕩功力若此, 似於元氣虛者, 非利.
중풍으로 인한 구안와사를 잘 치료하고, 습비로 허리와 다리가 야위고 아픈 증상과 마비를 제거한다. 생것은 술에 달여 쓰면 파상풍으로 위태로운 증상을 제거하는 데 신묘한 효과가 있다. 마정(麻疔)으로 인한 악독, 악창으로 부어오른 것, 호랑이나 개에 물려 다친 것, 거미와 벌레의 독을 없애고자 할 때는 질게 찧어 환부를 덮어 주거나, 달여 낸 물로 씻거나, 가루 내어 뿌리는데, 모두 좋다. 쓸어내는 효능이 이와 같지만 원기가 허한 경우에는 이롭지 않을 듯하다.


味苦, 氣微寒, 有小毒. 此物, 氣味頗峻, 善逐風濕諸毒.
맛은 쓰고 기는 약간 차고 독이 조금 있다. 이것은 기와 맛이 자못 강하여 풍습과 여러 가지 독을 잘 몰아낸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