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PASSBIO

고객지원

[한약(생약) 정보] 구맥, 瞿麥, Dianthi Herba

2019.05.08 09:57:54 allpassbio

첨부파일 : 구맥 공정서.pdf (55 kb)


구맥은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수록된 한약재로, 이 약은 술패랭이꽃 Dianthus superbus var. longicalycinus Williams 또는 패랭이꽃 Dianthus chinensis Linné (석죽과 Caryophyllaceae)의 지상부이다.


성상, 순도시험 중 중금속 공통 4종, 순도시험 중 잔류농약 공통 5종 외 프로시미돈, 순도시험 중 이산화황, 건조감량, 회분, 엑스함량이 QC 시험검사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性寒, 味苦辛[一云甘], 無毒.
성질이 차고 맛은 쓰고 매우며[달다고도 한다] 독이 없다.


主關格諸癃結, 小便不通, 出刺, 決癰腫, 明目去瞖, 破胎墮子. 通心經, 利小腸爲最要.
관격ㆍ융폐와 소변이 나오지 않는 데 주로 쓴다. 가시 박힌 것을 나오게 하고 옹종을 터트리며, 눈을 밝게 하고 예막을 없애며, 태를 터트려 낙태시킨다. 심경(心經)을 통하게 하여 소장을 좋게 하는 데 가장 필요한 약이다.


一名石竹, 處處有之. 立秋後, 合子葉收採, 陰乾. 子頗似麥, 故名瞿麥.『本草』
석죽(石竹)이라고도 한다. 곳곳에 있다. 입추가 지난 후에 씨와 잎을 따서 그늘에 말린다. 씨가 보리와 비슷하여 구맥(瞿麥)이라고 부른다.『본초』


不用莖葉, 只用實殼.『入門』
줄기와 잎은 쓰지 않고 이삭의 껍질만 쓴다. 『입문』


主關格諸癃, 利小便不通, 逐膀胱邪熱, 爲君主之劑.『湯液』
관격과 융폐에 주로 써서 소변이 나오지 않는 것을 잘 나오게 하고 방광의 열사를 몰아내는 데 군약으로 쓴다.『탕액』


경악전서에는
味苦, 微寒, 降也, 性滑利.
맛은 쓰고 약간 차서 내려가며, 성질은 매끄럽다.


能通小便, 降陰火, 除五淋, 利血脈. 兼凉藥, 亦消眼目腫痛; 兼血藥, 則能通經破血ㆍ下胎. 凡下焦濕熱疼痛諸病, 皆可用之.
소변을 잘 나오게 하거나, 음화(陰火)를 내리거나, 오림(五淋)을 제거하거나, 혈맥을 소통킬 수 있다. 성질이 서늘한 약과 함께 쓰면 눈이 붓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혈을 치료하는 약과 함께 쓰면 월경을 통하게 하거나, 어혈을 깨뜨리거나, 태를 잘 나오게 할 수 있다. 하초의 습열로 욱신거리고 아픈 여러 가지 병증에 모두 쓸 수 있다.


임상학적 연구로는,
항산화, 항염증, 인지기능, 항암, 항균작용 등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한의학연구원